한국표면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님의 가정에 행복과 희망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한국표면공학회는 1963년 "한국금속표면기술협회" 창립을 시작으로 2022년이면 60주년이 됩니다. 제24대 운영진은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행사로서 춘/추계학술대회를 시작으로 분과별 심포지엄과 주제별 산·학·연 워크샵 개최 및 글로벌 네트워크연계 국제행사의 준비 등 표면공학 관련 분야 전문가 및 회원들의 장이 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한해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기대함과 동시에 부탁드립니다.

2016년 1월 개최된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개념이 도입된 이래 21세기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기계 및 부품관련 제조업에 접목시켜 인지능력을 겸비한 생산시스템을 산업전반에 걸쳐 적용하는 대혁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미래소재 원천기술 확보전략'에 따르면 변화의 주기가 매우 빠른 정보통신, 환경, 에너지, 바이오 등의 분야에서 첨단 소재의 역할은 60%이상 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실현은 첨단신소재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지난해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는 국가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중요성을 재고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첨단 신소재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상(相)들의 경계영역, 즉 기체, 액체 및 고체의 인터페이스에서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반응을 지배하는 표면기술의 역할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고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학회는 '표면기술을 통한 신기능 창출'이란 시대적 사명감과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 12월 16~18일 해운대 그린나래호텔에서 개최된 추계학술대회에서는 COVID19 사태로 인하여 많은 우려속에 초유의 On-Off Line 병행으로 진행하였습니다만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참여 덕분에 매우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룰 수 있었습니다. 24대 운영진은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한 마음과 동시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향후 학회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기대하면서 신축년 새해는 항상 건강하시고 알차고 보람된 일들로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한국표면공학회 제24대 회장 송풍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