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면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포부와 희망으로 큰 그림을 그려 보시고 어느 해 보다 많은 성취를 이루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한국표면공학회는 1963년에 창립하여 내후년이 되면 1갑자의 나이인 60주년이 됩니다,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사)한국표면공학회는 60주년을 계기로 더욱 발전하는 모습으로 탈바꿈해야 하겠습니다. 2023년 창립 60주년 기념행사는 국제학술대회 개최, 60년사 책자 발간, 표면처리 용어집 정리, 표면기술 책자 발간 등 뜻깊은 활동들로 채워질 것입니다. 60주년 기념행사 준비에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 드립니다.

(사)한국표면공학회는 표면공학과 관련된 새로운 과학기술을 연구하고, 새로운 생산기술을 개발하며,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함께 모여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표면공학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드높이는 사명을 가진 조직입니다. 이를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 문화를 강화하고, 효율을 극대화 하는 선진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사)한국표면공학회는 “재미있고”, “건설적이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으로 표면공학 연구개발과 표면처리 산업에 종사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과 언제나 함께 하겠습니다. “열정적인 참여”, “실력 향상” 및 “성과 창출”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따뜻한 인품, 뜨거운 열정과 냉철한 실력을 바탕으로 훈훈한 협력이 일어나도록 마음과 힘을 모아 주십시오.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협력한다면 모두가 만족하는 기쁨과 성과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지난 2년간 COVID-19의 확산으로 전 세계의 산업구조가 급격하게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환경오염 및 온난화 문제가 경제를 좌우할 만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술개발 방향도 탄소중립 및 친환경 기술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드론, 빅데이타, 사물인터넷, 6G 통신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 표면기술이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적 요구에 맞추어 표면처리 기술도 함께 진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한국표면공학회는 표면처리 기술 진화의 선봉에 서서 그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지난 2년 간 COVID-19로 인하여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배려하며, 협력하는 마음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이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로운 한해를 준비하시고,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평안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사)한국표면공학회 제25대 회장 문성모